WRC 슈퍼카의 변천사

므겡므겡 · 조회수 918 · 2021.04.05

1982년 오펠 아스코나 400 (발터 뢸)


발터뢸은 독일 출신의 유명한 랠리 챔피온

전설적인 아우디 스포트 콰트로의 드라이버가 됨


1983년 아우디 콰트로 A1/A2 (한누 미콜라)


1984년 아우디 스포트 콰트로 (스티그 브롬비스트)


1985년 푸조 205 T16/E2 (티모 살로넨)


자동차가 엄청나게 작다 티코 만한 사이즈에 가속력 몰빵.


1986년 푸조 205 T16/E2 (유하 칸쿠넨)


이때 당시까지만 해도 차량 개조에 대한 제재가 느슨했기에

제조사와 팀들간에 서로 매우 치열하게 극한의 개조 경쟁이 이뤄졌다

극한의 경량화와 가속에 몰빵하느라 드라이버의 안전은 매우 위험해졌음

이러다보니까 결국 아무리 초인적인 실력을 겸비한 당대 최고의 레이서들 이라 할지라도

차량을 컨트롤 하는게 곡예 수준에 가까웠다


그러다가 결국 1986년 란치아 델타 S4 가 낭떠러지로 추락하면서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가 모두 사망..

결국 80년대 랠리 전성기를 이끈 그룹B는 비극을 끝으로 폐지되고 만다


1987년 란치아 델타 HF 4WD (유하 칸쿠넨)


이제 부터 1996년 까지는 그룹 A의 시대

그룹 B의 순한맛 이라고 보면 된다 


1988년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미키 비아시온) 


1989년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16v (미키 비아시온)


1990년 토요타 셀리카 GT-Four ST165 (카를로스 사인츠)


여기서 부터 일본 제조사의 독주가 시작됨.

토요타, 미쯔비시, 스바루


1991년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16v (유하 칸쿠넨)


1992년 토요타 셀리카 GT-Four ST185 (카를로스 사인츠) 


1993년 토요타 셀리카 GT-Four ST185 (유하 칸쿠넨)


1994년 토요타 셀리카 GT-Four ST185 (디디에 오리올)


1995년 스바루 임프레자 555  (콜린 맥레이)


콜린 맥레 더트 라는 게임 해본 애들은 이아재 이름 들어본 사람들 많을거다

영국 출신 랠리 슈퍼스타

WRC 우승은 딱 1번밖에 못했지만 어째서인지 콜린 맥레는 많은 팬층이 있다

헬리콥터 몰고 운전하다가 사고나서 사망..


1996년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III (토미 매키넨)


1997년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IV (토미 매키넨)


1998년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V (토미 매키넨)


1999년 미쓰비시 랜서 에볼루션 VI (토미 매키넨)


2000년 푸조 206 (마르쿠스 그뢴홀름)


푸조 206은 아주 컴팩트한 날렵한 미니카야


2001년 스바루 임프레자 2001 (리처드 번즈) 


영국출신 드라이버

이 아재도 콜린 맥레 더트 같이 자기 이름으로 나온 게임이 있음

RBR 이라고 현재까지도 랠리시뮬팬들 사이에서 가장 인정받는 시뮬겜임

뇌 병으로 사망했다


2002년 푸조 206 (마르쿠스 그뢴홀름)


2003년 스바루 임프레자 2003 (피터 솔베르그) 


2004년 시트로엥 사라 (세바스티앙 로브)


이제부터 세바스티앙 로브의 시대가 펼쳐진다

로브는 프랑스 출신 랠리 드라이버 이며

프랑스 브랜드인 시트로엥을 타고

무려 9년 연속 WRC 월드 챔피온 이라는 말도 안되는 기록을 세움

로브는 최고의 천재 레이서로 평가받는다

세바스티앙 로브 랠리 에보 라는 게임이 있음


2005년 시트로엥 사라 (세바스티앙 로브)

2006년 시트로엥 사라  (세바스티앙 로브)


2007년 시트로엥 C4 (세바스티앙 로브)


2008년 시트로엥 C4 (세바스티앙 로브)


2009년 시트로엥 C4 (세바스티앙 로브)


2010년 시트로엥 C4 (세바스티앙 로브)


2011년 시트로엥 DS3 (세바스티앙 로브)


2012년 시트로엥 DS3 (세바스티앙 로브)


세바스티앙 로브 장정 9년 연속 월드챔피온 이라는

전무후무한 레전드 기록 세우고 풀타임 참전에 대한 은퇴 선언.. 

세바스티앙 오지에 (형제 관계 아님) 의 독주가 시작된다


2013년 폭스바겐 폴로 R (세바스티앙 오지에)


2014년 폭스바겐 폴로 R (세바스티앙 오지에)


2015년  폭스바겐 폴로 R (세바스티앙 오지에)


2016년 폭스바겐 폴로 R (세바스티앙 오지에)


2017년 포드 피에스타 (세바스티앙 오지에)


2018년 포드 피에스타 (세바스티앙 오지에)


2019년 토요타 야리스 (오트 태나크)


오트 타낙에 의해 세바스티앙 오지에는 6연속 챔피온 달성에 그치고 만다

세바스티앙 로브의 9년 연속 기록을 깨는데 실패


2020년 토요타 야리스 (세바스티앙 오지에)


세바스티앙 오지에가 다시 챔피온 자리를 탈환하면서 7번째 월드챔피온에 등극한다



참고로 2017년 이후의 월드 랠리카들은 380마력 에 4기통 엔진을 탑재한 4륜 자동차임

80년대중반 그룹B 랠리카들이 400~500마력을 넘나들었고

(그룹B 이후로 갑자기 WRC 자동차들이 심영이 되버린건 맞지만)

수십년간 여러가지 면에서 기술의 발전 덕분에 요즘 랠리카가 훨씬더 성능이 좋은건 당연


참고로 현대가 WRC 에서 2019년, 2020년 제조사 우승 함

제조사 우승 기준, 예를 들어 현대 자동차에 소속된 드라이버들의 포인트 총점이 가장 높으면 제조사 우승을 받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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