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적용을 하기 전에 우선 입문자라면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개념만 살짝 알아보고 가자
1. 구글 SEO 검색엔진최적화 무엇인가요?
-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번역하면 그대로 검색 엔진 최적화이다.
- 구글 SEO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특정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자신의 결과가 상단에 노출되도록 구글 랭킹을 올리기 위한 작업이라고 보면 된다.
2. SEO 원리
검색 엔진은 콘텐츠물이 게시되면 수집서버-색인서버-색인자료-검색서버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크롤링 인덱싱, 랭킹의 개념이 들어가게 된다.
- 크롤링 : 크롤링(Crawling)은 스파이더 혹은 크롤러라 불리는 소프트웨어 로봇이 웹링크를 따라다니며 전세계 웹에 존재하는 웹페이지들을 긁어 모은다.
- 인덱싱 : 인덱싱(Indexing)은 크롤링을 통해 모아진 웹 페이지들을 특정 검색어가 입력되었을 때,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일종의 색인을 만드는 과정이다.
- 랭킹 : 랭킹(Ranking)은 검색어와 색인을 종합적으로 비교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에 가장 가까워 보이는 웹 페이지들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과정이다.
3. 키워드 조사
* SEO핵심은 키워드이다.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느냐가 게시글 유입량을 변화 시킬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 랩 http://datalab.naver.com/
구글 트렌드 https://trends.google.co.kr/trends/
네이버 광고 – 키워드 도구 https://searchad.naver.com/
구글 광고 – 키워드 플래너 https://adwords.google.com/intl/ko_kr/home/tools/keyword-planner/
빅데이터 소셜매트릭스 http://www.some.co.kr/
등으로 추천해드릴 수 있고 키워드를 선택할 때는 키워드 유형 및 종류를 고려해야 합니다.
4. SEO 체크리스트
*사이트 구조 최적화 - 키워드 조사 - SEO 전략 수립 - 콘텐츠 생산 - 외부링크 최적화 - 노출/순위 모니터링 - 개선작업
- 검색엔진 등록
- RSS, Site map 제출
-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등록및 소유 확인
- 네이버/구글 검색로봇의 사이트 접근 허용
- 중복된 콘텐츠 게제X
- 소셜미디어 확장 채널 등록
- Meta tag 삽입
- 연관 키워드 등록
- 사이트 내부 링크 최적화
- 모바일 친화적
- 표준적인 링크 사용
- (Web, Mobile)사이트 속도 개선